NOTE

노트북 해킨하기 -1- 준비 본문

카테고리 없음

노트북 해킨하기 -1- 준비

H0urglass 2020. 4. 21. 22:42
728x90

안녕하세요 :)

 

우선 해킨토시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드리자면,

애플 매킨토시 제품이 아닌 컴퓨터에 macOS를 설치하는 것을 일컫는 단어. 커스텀맥(CustoMac)이라 부르기도 한다.

라고 합니다. - 출처 나무위키

 

애플 라이센스 위반인 행동이지만, 영리적으로 (예: 해킨토시를 설치한 제품을 판매) 사용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선, EFI, BIOS, USB 부팅, 디스크 관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해킨토시는 제조사에서 지원하지 않는 부분이기에, 이로 인해 일어나는 문제는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노트북에서의 해킨토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I. 해킨토시 설치용 USB 만들기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는 가상머신에 맥OS를 설치한 후 USB에 담는 방법으로, 두 번째 방법보다 더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두 번째는, 이미 만들어진 고스트 백업파일을 USB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저도 이 방법을 사용하였고 매우 간단한 방법입니다.

 

저는 해킨토시에 대한 파일이나 정보를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서 알아냈습니다.

http://x86.co.kr - 국내 커뮤니티입니다.

https://www.tonymacx86.com - 해외 커뮤니티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이미 부트로더까지 만들어져있는 gho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자신의 컴퓨터의 비트에 맞는 Ghost.exe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8기가 이상의 USB에 복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현재 가장 최신 버전의 맥OS 버전은 10.15 카탈리나 이므로, 위 커뮤니티에서 10.15 GHO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글링을 하여 Ghost.exe를 다운로드 받으신 후, gho 파일을 USB에 복원하시면 됩니다.

 

II. 설치 후의 과정을 위한 정보 수집

노트북의 경우에는 어느정도 메인보드가 표준화 되어있는 데스크톱과는 달리, 제조사나 모델마다 메인보드가 다 다르기 때문에, 어느정도 대중화된 모델이 아니면 드라이버를 알아서 다 잡으셔야 합니다. 노트북의 경우 잡으셔야 하는 드라이버는 

 

- 그래픽 가속 (+ 밝기 조절) , 적용하지 않을 시 애니메이션 끊김, 실사용 거의 불가

- 배터리 , 적용하지 않을 시 배터리 잔량 확인 불가

- 잠자기, 적용하지 않을 시 절전 모드 진입 불가

- 스피드스텝, 적용하지 않을 시 전원 관리 or 성능 저하

- 터치패드/터치스크린, 자동으로 잡히는 경우도 있으나, 잡히지 않으면 터치패드 사용 불가

- 무선/유선랜, 무선랜의 경우 교체하거나 외장 무선랜카드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음.

 

이 정도입니다. 만약 본인의 노트북에 엔비디아나 라데온 그래픽 카드가 달려있고, 특히 앤디비아의 경우 옵티머스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면,

바로 뒤로가기를 누르시고 해킨토시를 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킨토시를 설치할 경우 외장그래픽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 반쪽짜리 노트북이 되어버립니다. 그냥 쓰시던 OS를 쓰시는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글에서는 해킨의 장단점과 GHO 파일을 이용한 해킨토시 USB 설치 미디어 제작을 알려드리겠습니다.

 

 

728x90
2 Comments
댓글쓰기 폼